갤럭시 언팩 2021 8월 상세 총정리

homcorn

·

2021. 8. 12. 13:0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ITLover0의 homcorn입니다!

오늘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갤럭시 8월 언팩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일단 이번 언팩은 5가지의 큰 파트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갤럭시 워치 4, Z 폴드3, Z 플립3, 갤럭시 톰 브라운 에디션, 그리고 갤럭시 버즈 2 나눠져 있었습니다. 한마디 정리를 보실 분들은 밑으로 내려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하나하나 나눠서 정리해보도록 하죠.

Galaxy Watch 4 (출처: 삼성 공식 홈페이지)

첫 번째로는 갤럭시 워치 4 입니다. 일단은 처음부터 스트랩과 커스터마이징을 언급했습니다. 스트랩은 더 견고해졌고, 땀에 젖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스트랩 색상과 워치 페이스를 늘렸습니다. 그다음이 이제 새로운 OS입니다. 이번에 Wear OS라는 구글과 협력한 OS를 도입하면서 워치에서 구글 앱 사용을 편의화 했습니다. 그리고 보면은 헬스 면에서도 되게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다양한 헬스 앱과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단은 외부 헬스 앱들, 그러니까 아디다스 러닝 앱과 같은 앱들을 워치에서 쓸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수면 관련 기능들도 추가 되었습니다. 수면 중 숨소리와 코를 몇 번 골았는가 같은 세세한 것도 기록이 가능해졌죠. 잠을 실제로는 몇 시간을 잤는지, 얼마나 깊이 잤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새로 Body composition measurement라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BIA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죠? 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의 약자인데요, 몸에 약한 전기를 흘려보내, 몸에 얼마나 물이 차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전기에 저항이 적을 수록 물이 더 많고 근육 조직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일단은 이걸로 신체 조직에 얼마나 많은 양에 물과 근육과 지방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죠. 손가락을 옆에 두 버튼에 대고 있으면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방법이나 정보는 삼성 웹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http://www.samsung.com)

또, 삼성 바이오액티브 센서가 탑재되었고 혈압과 ECG 리듬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그 기능 사용이 가능한 국가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 외에 기능들은 여기서 설명하기엔 좀 많으니까 나중에 워치 4 리뷰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만 하자면 그냥 이갈고 애플 저격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워치보다 그냥 헬스머신이 된 것이죠.

Galaxy Z Fold3 (출처: 삼성 공식 홈페이지)

다음은 Z 폴드3 입니다. 일단은 맨 처음부터 커피를 디스 하면서 시작합니다. 무게가 커피 한 컵보다 적게 나간다네요. 일단은 서브 화면(기본 안 펼친 화면)에서는 모든 게 다 되고요, 화면도 120HZ로 나왔습니다. 이제는 빠지면 섭섭한 게 120HZ죠. 그리고 Dynamic AMOLED 2X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펼친 화면)에서도 화면은 똑같습니다. 디스플레이도 AMOLED고요, 120HZ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7.9인치라고 합니다. 삼성은 Z 폴드를 스마트폰 + 태블릿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서브화면 일 때는 일반적인 스마트폰, 메인화면 일 때는 태블릿 같은 하이브리드(?)로 홍보를 하고 있더라고요. 이렇게 보니까 어? 되게 괜찮은 가격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둘 다 있고 휴대도 되면 꽤 좋은데?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화면은 29% 더 밝고요, 배터리 효율은 더 늘었다고 합니다.

 

그다음 기능이 이제 말이 많았던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under display camera)입니다. 말 그대로 디스플레이 안에 카메라가 숨겨져 있는 것입니다. 영상통화 같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앱을 쓸 때에는 카메라가 보이게 되지만,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 같은 것을 할 때는 그 위로도 콘텐츠가 나오게 되면서 카메라 노치 때문에 방해될 일은 없는 것이죠. 그리고 메인 화면의 UI도 태블릿 같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메시지 같은 앱들을 보면은 왼쪽에 대화 선택, 오른쪽에 대화 표시로 태블릿 같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앱들의 전환을 더 빠르게 하기 위하여 PC처럼 taskbar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방수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S pen도 들어갔습니다. 노트 시리즈가 없어지고 S pen은 S시리즈 상위 라인업이나 태블릿에만 들어갈 것이라 생각했던 루머 때문인지 S pen이 폴드에 들어간 것은 좀 의외였습니다. 폴드에 S pen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걸 인식해주는 판(?)도 같이 접혀야 되는데요, 처음에는 하나의 판이 접히는 방식으로 하려고 했다가 그냥 판 두 개를 스크린마다 따로 하고 그냥 두개를 연결시킨 다음에 알고리즘을 다시 짜가지고 만들었답니다. 결론적으로 그냥 힘들게 니들 원하는 S pen 넣어줬다 이거네요. 그리고 S pen도 또 따로 새로 바꿔서 팁도 달라지고 더 좋게 리모델링(?) 했답니다. 스크린도 80프로 더 견고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Gorilla Glass Victus) 도 들어갔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컴퓨터 같은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기기라고 하면 되겠네요.

Galaxy Z Flip3 (출처: 삼성 공식 홈페이지)

세 번째는 Z 플립3 입니다. 일단은 색은 크림, 그린, 라벤더, 그리고 팬텀 블랙입니다. 그리고 삼성 공홈에서는 핑크, 화이트, 그레이도 살 수 있다네요. 되게 색다른 색상으로 출시되었는데 되게 특이하고 전 시리즈와 차이점을 두려는 게 보입니다. 보면은 전보다 커버 화면이 4배 커졌고, 그리고 갤럭시 워치 4랑 연동돼서 바탕화면도 같게 할 수 있습니다. 빅스비는 35 프로 더 빠르다고 합니다. 서버를 거칠 필요 없이 그냥 바로 명령어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버 화면에서 이제 위젯이나 알림을 더 크게 잘 확인할 수 있고, 그리고 이것저것 더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동영상 촬영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오토 프레이밍 (Auto framing)을 추가했습니다. 말 그대로 카메라 앵글을 자동으로 와이드든 울트라 와이드든 바꾸는 것이죠. 이거는 전문 카메라를 안 쓰는 유튜버나 틱톡커들에게 쓰이겠네요. Z 플립 3는 그냥 엔터테인먼트 촬영과 사진 촬영에 중심 돼있는  Z 폴드 같지만 작은 버전이네요. 

 

Z 폴드3랑 Z 플립3 둘다 일반 스마트폰과는 차별화된 성능과 용도를 중심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둘다 UI가 바뀐게 ONE UI 3라는 것으로 또 바뀌었더라고요. 둘다 8월 27일 부터 판매가 시작되고 Z 폴드3 5G는 $1799, Z 플립3 5G는 $999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톰브라운 에디션 (출처: 삼성 언팩 녹화본)

네 번째는 톰브라운 에디션입니다. 이번 시리즈도 또 톰브라운 에디션이 나왔습니다. 전에는 회색, 흰색, 파란색, 빨간색이었지만 이번에는 회색이 빠졌습니다. 그리고 커버 재질도 같이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톰브라운 에디션을 딱히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굳이 톰브라운 에디션을 살 필요가 안보이더라고요. 그래도 뭐 한정판 좋아하시는 분은 사실 만 한 것 같기도 합니다. 톰브라운 에디션은 딱히 길게 할 얘기가 없는 것 같네요. 

갤럭시 버즈 2 (출처: 삼성 공식 홈페이지)

마지막으로는 갤럭시 버즈 2 입니다. 모양은 일단 버즈+ 와 같은 모양이고 커널형입니다. 케이스는 버즈 프로 같은 케이스입니다. 케이스 닫은 모습은...미니 틀니 보관함 같...네요... 저는 전에 버즈 1세대를 사용했었는데요, 전에는 귀 끝쪽에 둘러싸는 윙팁이 있었는데 버즈 2는 그런 건 없어도 딱 맞는다고 하네요. 사운드는 우퍼(woofer) 하나랑 트위터(tweeter)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덕분에 사운드가 부족할 것 같지는 않네요. 그리고 ANC도 탑재되었습니다. ANC는 모두가 잘 아는 기능이니 딱히 부가설명은 필요 없겠쥬? ANC 킨 상태에선 배터리가 5시간, 끈 상태에서는 7.5시간 간다고 합니다. 케이스를 쓰면 20시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주변음 듣기 모드(ambient sound) 도 있습니다. 제가 옛날에 버즈 1세대를 살 때 이거보고 샀거든요. 그때는 되게 어색했는데 점점 갈수록 자연스러워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얼마나 자연스러울지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기기간 버즈 전환도 되게 자연스럽게 편하게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 같은 걸 보다가 이제 전화가 오면 전화를 받으면 바로 핸드폰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8월 27일 이후부터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며, $149라고 합니다.

 

각각 한마디 정리를 해봅시다. 갤럭시 워치 4: 손목에 있는 헬스머신 그 자체. Z 폴드3: 태블릿 + 스마트폰. Z 플립3: 동영상 촬영과 사진 촬영을 위한 작은 폰. 톰브라운: 한정판 덕후 위한 시리즈. 갤럭시 버즈 2: 한층 더 성장한 버즈 이어버드.

 

자 이렇게 상세하게 갤럭시 언팩 2021 8월 상세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정확한 스펙이나 상세 정보는 언팩에서 다루진 않았습니다. 저희도 그런 거는 다른 리뷰 포스트들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깜빡하고 언팩을 못 봐서 (시차가 안 맞기도 하고..) 그래서 지금 유튜브 녹화 본을 보면서 쓰고 있기 때문에 에러가 조금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실 분들은 언팩 녹화본을 저처럼 보시던가 아니면 삼성 공홈에서 찾아서 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트에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 조금 담겨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 긴 포스트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저는 다음 포스트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삼성 언팩 2021 8월 official replay: https://youtu.be/V7ixp-XwqGI

 

반응형

'삼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S 논란 : 거의 벤치마크 조작급  (0) 2022.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