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Ubuntu Linux를 사용하는 이유 : 헛소리

play1379

·

2021. 5. 8. 08:26

728x90
반응형

(이 글은 영문판 ITLover0에서GENo07님이 작성하신 글을 번역한 뒤 약간의 수정 뒤에 올리는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ITLover0의 GENo07입니다. 오늘은 제가 Ubuntu(우분투)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은 Windows 10을 사용합니다. 특히 한국의 많은 웹 사이트와 프로그램들이 Windows 10에서만 실행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인은 PC에 Windows 10을 선호합니다.(맥킨토시 빠들도 있긴 하지만 그분들도 부트캠프를 사용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게임도 Windows 10에서만 실행됩니다. (물론 WINE 프로젝트로 Windows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지만 WINE의 성능은 더 나쁩니다.) 그러나 제가 Windows 10을 사용하지 않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Windows 10 대신 Ubuntu Linux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10 vs ubuntu

일단 Windows를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Windows 10이 다른 OS보다 성능이 낮기 때문입니다.

Windows 10과 macOS를 비교하면 macOS가 Windows 10보다 낮은 사양을 요구하므로 macOS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Windows의 레지스트리 시스템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 외에도 Windows 10 대신 Ubuntu를 사용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Ubuntu가 동일한 프로그램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코딩을 좋아하고 자주해서 PC로 프로그램들을 가끔 만듭니다. 저는‘코드 블록’이라는 IDE를 사용하는데, 이 코드 블록 IDE는 Linux 용으로 제작되었으므로 Linux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이유는 Ubuntu가 심플한 UI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많은 PC 사용자는 Windows를 사용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Windows UI를 좋아하고 선호합니다. 하지만 저는 Ubuntu의 UI (GNOME)를 좋아하기 때문에 Ubuntu를 사용합니다. Gnome UI가 Windows 10의 UI보다 더 간단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세 번째 이유는 제가 Linux의 명령어에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전에도 Raspberry Pi를 구입하고 Torrent 서버와 FTP 서버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Linux의 명령어에 익숙합니다. 또한 Linux의 명령어는 윈도우의 명령어와 비교했을 때 배우기가 더 쉽습니다.

 
마지막 이유는 Ubuntu Linux는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교육부에서 Windows 10을 무료로 받을 수는 있지만 (우리나라 교육부 학생 대상으로 Windows 10과 Office 365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여전히 숫자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OS를 새로 깔아야 되는 PC들이 꽤 많고, 그 PC들 전부에 윈도우를 깔기에는 교육부에서 다 받을 수도 없고 너무 비쌉니다. 그래서 무료 OS가 필요했고, 우분투가 그 조건을 충족했던 것이죠.

 
이 네 가지 이유 때문에 저는 Windows 10보다 Ubuntu Linux를 선호합니다. 인터넷에 이런 밈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자기가 사용자, 맥에서는 자기가 운영자, 리눅스에서는 자기가 개발자. (In Windows, you are a user. In Macintosh, you are an owner. In linux, you are a developer.) 이것처럼 리눅스는 컴퓨터를 잘 아시는 분이 아니라면 헷갈리고 어색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리눅스를 더 선호합니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글이므로, 이 의견을 진지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도록 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