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시리즈, 무엇을 사는 것이 좋을까? (아이폰12 추천도 포함)

play1379

·

2021. 10. 21. 17:58

728x90
반응형

(글을 작성한 것이 출시하고 며칠 안 지난 상황이라 현재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약 한 달 전인 9월 15일 새벽, 아이폰13 시리즈가 공개되었죠. 작년 아이폰12 시리즈가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이번 아이폰13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는데요. 그러나 많은 분들이 굉장히 실망스러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시고 저 또한 기대에 못 미치는 기기로 인해 실망스러웠습니다. 어쨌든 시작하죠.

사양은 너무 기니 일단 전작인 아이폰12와의 차이점을 보시죠.

일단 당연하게도 칩셋이 A15로 바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칩셋을 공개할 때 타사와의 성능차이보다는 전세대 A칩셋과의 차이를 주로 보여주었지만 이번에는 타사 대비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A15칩셋의 CPU성능은 A14칩셋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GPU 성능은 기본모델은 4코어로 A14와 동일하지만 프로모델은 5코어로 성능향상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디스플레이입니다. 아이폰 디자인의 특징 중 하나이자 큰 단점이기도 한 노치가 드디어 4년 만에 작아졌습니다. 그래서 노치가 채택된 후 없어졌던 배터리 잔량이 숫자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노치 디자인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닌 한 그래도나 작아지나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차이점은 120hz입니다. 120hz 디스플레이는 이미 많은 핸드폰에서 탑재되고 있는 사양인데 애플은 이제서야 넣어줬습니다. 게다가 전 모델도 아닌 프로 모델에만 탑재되었죠.

다른 변화들도 많긴 한데 사용자 경험에서 큰 차이를 느낄 변화는 이 정도인 것 같으니 이만 넘어가죠.

자, 그러면 이 글의 주제인 아이폰13 시리즈는 어떤 모델을 사는 것이 좋을지에 관한 것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프로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전작인 아이폰12는 기본 모델을 추천드렸던 이유는 프로에 비해 기본 모델이 변화점이 훨씬 많아서였습니다. 그러나 13은 프로가 더 많은 변화가 있기 때문이죠. 물론 가격은 훨씬 비싸긴 하지만 디스플레이나 카메라 같은 큰 변화들이 프로 모델에 더 많습니다. 120hz의 부드러운 디스플레이도 프로 모델에서 즐길 수 있고, 더 좋은 카메라와 카메라 기능들도 프로 모델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프로와 프로 맥스 중 무엇을 택하는 지는 개인의 취향 차이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12의 프로 모델은 프로 맥스가 카메라 부분에서 성능 우위가 있었지만, 13은 프로와 프로 맥스의 성능 차가 없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화면 크기를 원하시면 프로, 큰 화면을 원하시면 프로 맥스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물리적인 크기 차이 때문에 배터리는 프로 맥스가 훨씬 오래갑니다.


자, 이렇게 아이폰13 시리즈 중 어떤 것을 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글을 써보았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원하시는 것을 사는 게 만족도는 가장 높을 겁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폰 13이 나오고 12의 가격이 인하되어 12를 알아보시는 분은 이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amugana.tistory.com/2

 

아이폰12 시리즈, 무엇을 사는 것이 좋을까? (아이폰12 시리즈 추천)

 안녕하세요? 제 첫 글인데요, 앞으로 블로그에 올라갈 글들은 블로그 이름처럼 '아무거나' 올라갈 예정입니다. 그럼 잘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얼마 전, 애플의 스페셜 이벤트

amuga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