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은 똑똑한 바보다
homcorn
·2020. 12. 8. 16:15
안녕하세요? ITLover0의 GENo07입니다.
오늘은 루머나 IT 팁이 아닌 인공지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분류도 TMI로) 많은 분들이 터미네이터 시리즈와 같은 SF 영화들을 보고 “미래에 우리가 인공지능한테 지배 당해서 살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십니다. 그리고 또 어떤 분들은 “미래에 인간의 일자리가 없어지면 어떡하지?”라고 걱정하십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의 질문에 대해 한 번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저 두 가지의 질문에 대해 말해보기 전해 제목부터 설명드리도록 하죠. 제목에는 ‘인공지능은 똑똑한 바보다’라고 되어있습니다. 상당히 이상하죠? 하지만 이게 현재로써는 인공지능의 가장 적합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은 숫자를 더하고 빼거나 나누거나 곱하거나 하는 것은 그 어떤 인간보다 더 잘합니다. 게다가 요즘 인공지능은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거나, “입력된” 알고리즘들을 실행하는 데에는 아주 뛰어나죠. 근데 “입력되지 않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처리해야 하는 일들은 어떻게 처리할까요? 인공지능은 어떠한 문제를 풀 수 있는 알고리즘이 있어야만 해당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로 처리할 수 있는 이미지나 대상이어야지만 인공지능이 처리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사람은 ‘해’라는 것을 딱히 배우지 않아도 해의 사진을 보면 직관적으로 하늘에 떠 있는 빛을 내는 물체라는 뜻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만약 해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공지능은 무엇인지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머신 러닝’으로 스스로 학습한다는 말이 있죠.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1+1=2라는 것을 배우면 저절로 쉽게 1+2=3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1+1=2라는 것을 알아도 따로 알려주지 않으면 1+2가 무엇인지 모릅니다. 한마디로 인간은 하나를 알면 열을 쉽게 알게 되지만 인공지능은 똑같은 종류의 것이라도, 맨처음부터 알려줘야지 실행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 단점을 머신러닝으로 보완하는 것이죠. 그러나 머신러닝은 결국 사람이 만든 데이터들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머신러닝이라는 말과는 조금 다르게 혼자 학습한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자 드디어 첫 번째 질문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이것도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미래에 우리가 인공지능한테 지배 당해서 살 일”은 현재 기술로써는 불가능에 가까워 보입니다. 제가 제목에 대해 설명해드릴 때 말씀드린 것처럼 인공지능은 사람이 만들지 않은 데이터에 대해서는 혼자 학습할 수 없습니다. 아! 근데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죠 “어 근데 기상 예측 같은 것은 인공지능이 하지 않나요?” 이렇게 확률적 계산은 계산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스스로 어떠한 일을 처리하는 알고리즘을 찾은 거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다시 돌아가 설명드리죠. 일단 인공지능이 우리를 지배하려면 자의식을 가지고 있어야하고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코드 몇 백 혹은 몇 천줄일 뿐입니다. 이런 코드들은 (요즘 인간의 뇌를 모방한 인공신경망을 개발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완벽하게 따라할 수는 없기 떄문에 이는 제외하겠습니다.) 자의식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인공지능이 스스로 생각을 해서 어떠한 문제를 푸는 알고리즘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생각을 하지도 않죠. 그렇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우리를 스스로 지배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입니다. 물론 어떤 사람이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우리를 지배할 수는 있겠죠. 그리고 인공지능/로봇에는 제일 기본이 되는 규칙 3가지가 있습니다.흔히 로봇공학의 삼원칙이 있는데요,
1. 로봇은 인간에 해를 가하거나, 혹은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인간에게 해가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2. 로봇은 인간이 내리는 명령들에 복종해야만 하며, 단 이러한 명령들이 첫 번째 법칙에 위배될 때에는 예외로 한다.
3. 로봇은 자신의 존재를 보호해야만 하며, 단 그러한 보호가 첫 번째와 두 번째 법칙에 위배될 때에는 예외로 한다.
이 첫번째 규칙을 보셨듯이, 로봇은 인간을 해칠수 없고, 그렇게 프로그램을 짤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인공지능도 로봇의 프로그램처럼 하나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러한 원칙처럼 인간을 해칠 수 없는 것이죠.
두 번째 질문에 대한 제 생각을 이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걱정에 대해서는 우리가 심각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이 학습만 하면 많은 직업들을 대신할 수 있기 떄문이죠. 하지만 인공지능으로 인해 각광 받을 직업들도 많습니다. 프로그래머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간혹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그럼 프로그래머도 위태로워지는 거 아닌가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도 계십니다. 근데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램이 완벽한가요? 그리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램은 누가 만드나요?라는 질문을 다시 하면 이런 궁금증은 없어질 것을 생각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대부분의 감성을 사용하는 화가, 작가 등의 직업은 인공지능이 절.대. 대체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생각’이 없기 때문이죠.
자 이제 글이 너무 길어졌으니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좀 글이 전체적으로 딱딱하고 재미가 없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뭐 TMI인 만큼 오늘은 그냥 눈감아 주셨으면 합니다. 제 의견에 대한 반박이나 위에 두 질문, 그리고 제목에 대한 의견들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고 다음 포스트에서 뵙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TMI'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굿노트 5 vs 노타빌리티 : 양대산맥 (0) | 2021.01.28 |
---|---|
LG CES 2021 : 롤러블? (0) | 2021.01.13 |
우리가 에누리PC를 사용하는 이유 (사랑해요 에누리) (9) | 2020.10.09 |
엔비디아의 ARM 인수는 곧 RISC-V의 기회? (0) | 2020.09.21 |
(자랑) 기쿨의 끝을 보았다 (0) | 2020.08.29 |